올해 방송분야의 가장 큰 이슈는 뭘까. 

단연 UHDTV를 이용한 4K 서비스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선명한 화질과 크기로 보는이를 압도한다.

화면이 커진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될까. 거실의 TV크기는 계속하여 커졌는데 14인치 ~ 32인치, 40인치 ~ 50인치, 65인치 이상으로 켜지고 있다.


큰 화면에 보여줘야할 콘텐츠는 누가 만들까. 

기존 TV화면을 2x2 방식으로 붙이면 4배의 크기가 된다.

즉, 4배 큰 화면이 아니라 더 선명한 화질을 원한다.


화면이 커지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제작 단가의 하락이다.

UHDTV의 공식가격은 현재1천만원이 넘는다. 

게다가 평면이 아니라 오목거울 처럼 글곡이 있어서 

사용자를 포근하게 감싸준다.

마치 히말라야 산맥이 병풍처럼 주변을 감싸는  것처럼 실제와 느낌을 줄 수 있다.


모니터를 벽면에 2X2 또는 3x3 이런 방식으로 비디오월(Video Wall)을 구성할 수도 있지만

베젤이라고 하는 격자가 아무리 7.3mm 이하로 줄어든다고 해도 인간의 눈은 그 이음새를 구분해 낸다.

사용자는 Seamless 하게 연결된 대형화면에서 마치 자연을 보는 듯한 착각도 한다. 


그렇게 큰 화면을 채워줄 콘텐츠는 사실 무궁무진하다.

콘텐츠 포맷을 지원하는 문제는 영상제작과 유통이 자연스러운 플랫폼에서

흘러 가기 위해서는 아직 Platform - Network 가 고도화 되어야 한다.


지금도 킬러 콘텐츠라고 부를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는 여전히 필요하지만

뮤지컬이나 영화를 통해 재사용되는 '이야기'도  창작 뮤지컬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기도 한다.


창작이 좋다 또는 오리지널이 좋다를 말하기에 앞서

사용자에게 어떤 즐거움을 주고

즐거움을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등의

비즈니스 마인드가 부족현상을 해결 할 수 있는 최대의 해법(Solution)이다.


이번 전시회를 보고온 느낌은 앞으로는 과거의 SW 솔루션보다는

임베디드 형태의 사용하기 쉽게 포장된 형태의 통합 패키지 상품이 

인기를 끌고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런 추세를 따라가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뭘까.

고객의 바램도 여러 서비스 제공 업체의 개별 수요보다는

하나의 통합 서비스 제공으로 컨셉을 갖고 가야할 필요가 있다.

Posted by 일송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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