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Smart)는 이제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단어


스마트가 붙은 단어만 해도, 스마트워크, 스마트폰, 스마트TV, 스마트그리드, 스마트워치, 스마트카메라, 스마트병사...역시 스마트는 대세 입니다.

이제 스마트사이니지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고 하는데 그 기술은 어디까지 발전해 왔는지 그 미래를 살펴보면서 가까운 미래에 가능한 일들을 예측해 보고자 합니다.

스마트와 조합을 이루는 단어들의 공통점은 늘 우리와 함께 생활하던 놈들입니다. 전화기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스마트폰, TV로 인터넷과 IPTV가 되는 스마트TV등은 본연의 기능은 그대로 살리면서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할 수 있도록 융합된 기술이 적용됩니다.

우리는 전혀 새로운 것에는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신기술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린 후에 기술이 성숙된 후에 급속하게 확산됩니다. 무인 자동차가 그렇습니다. 드라마 속에 존재하던 '키트'도 이제 현실에서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편안하고 안전한 이동수단이 되려면 아직 개선해야 할 사항이 남아있지만 곧 실현될 것입니다.

 

스마트(Smart)는 혁신 기술.


스마트한 기술은 무엇일까요? 우리말로 번역하면 '똑똑한 기술' 정도 될 것입니다. 피처폰(2G)은 오로지 전화를 걸고, 문자를 보내는 단순한 휴대전화입니다. 여기에 단지 인터넷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지금과 같은 아이폰이 나올 수 있었을까요?

세상의 좋은 기술들을 모두 모았다고 해서 혁신적인 제품이 나오리란 보장은 없습니다. 향수를 예로 들면, 각 회사마다 최고의 향수를 모아서 모두 섞는다고 하면 과연 그 향기는 어떨지...

스마트폰은 단말기(H/W) + 운영체제(Embedded OS) + App(Application)으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인 컴퓨터와 다르지 않습니다.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있고 무선인터넷이 되는 작고 손바닥만한 PC를 우리는 스마트폰이라고 하지요..

이 작은 기기는 Mobile에서 Online 환경을 만들었고 전 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경험을 실시간으로 세상 사람들과 나눌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는 바로 혁신입니다.

 

디지털사이니지(Digital Signage)


스크린, 디스플레이, TV의 공통점은? , 모니터입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표현하는 이유는 용도와 쓰임새가 다양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디지털사이니지를 간단히 설명하면 모니터에 콘텐츠를 네트워크를 통해서 공급하는 것입니다.

보통 모니터는 PC와 연결되어 PC영상을 디스플레이 합니다. 모니터가 설치된 곳이 내 책상 앞에 아니라 1층 로비, 상가의 입구,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쇼핑몰이라면 그 곳에 설치된 모니터에 콘텐츠를 전송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이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이 있겠습니다.

만약 방송국에서 여러분 가정까지 영상/오디오 케이블을 직접 끌어다 줘서 TV와 연결되어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100가구 미만의 시골마을이라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규모와 거리가 수백, 수천km씩 멀어지고 장치도 수천만대에 이른다면 생각을 달리 해야할 것입니다.

그래서, TV 방송국에서는 강한 전파를 송신소를 통해서 각 가정으로 보내면, 가정에서는 TV안테나 또는 공청안테나를 이용하여 방송을 청취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중앙에서 콘텐츠를 각각의 장소에 설치된 디스플레이 장치에 보내주는 것입니다.


디지털사이니지 동작 원리


아래와 같이 메시지를 입력하고 전송하면 스크린에 입력한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① 고객에게 전달할 메시지 또는 미디어 콘텐츠를 저장합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셋톱박스(DS Player)를 통해 미디어콘텐츠를 전송합니다.

셋톱박스에 HDMI / D-SUB 등으로 연결된 모니터에 미디어 콘텐츠를 표출합니다.

 


스마트 디지털사이니지를 향하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기업은 다양한 방법을 동원합니다. 가장 비용이 많이 들지만 효과도 좋은 것은 매스미디어를 통한 광고입니다. 두 번째로 온라인을 통한 포털광고입니다. 세 번째가 텔레스크린이라고 하는 4세대 스크린이 디지털사이니지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요즘 디시털사이니즈가 스마트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1개의 스크린을 멀티화면으로 분할하여 각 부분에 집중, 반복 메시지를 내보냅니다. 설치장소와 수량이 많아지면 효과도 엄청나게 올라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한 디지털사이니지의 변화는 다음 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디지털사이니지(일송정보).pdf


Posted by 일송정보
,